태림이의 모바일 세상

반응형

토마토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에 속하는 채소로,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 각종 암 발생위험을 줄여주고, 비타민 C도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우리 몸에 좋은 채소입니다. 토마토의 100g 열량은 14kcal로 같은 양의 밥보다 9배나 적고, 다른 채소나 과일처럼 칼로리가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효과

비타민 C가 다른 과일보다 풍부하고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탁월한 함암제로 익혀 먹으면 몸에 흡수가 더 잘된다고 합니다.


2. 동맹경화 예방

활성산소는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동맥을 정체시키고, 세포를 손상시켜 암이나 노화를 만듭니다. 토마토의 리코펜은 이런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3. 부종 예방과 당뇨병 예방

체내 수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기 때문에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셀러리나 파슬리 같은 야채와 함께 먹으면 스트레스로 생긴 방관염의 증상을 가라앉히고 수박과 함께 먹으면 당뇨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4. 피로예방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물질을 빠르게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소화를 돕고 변비와 비만을 예방

유기산이 지방의 연소가 왕성해지도록 도와 식욕부진과 속이 거북한 증상을 개선하고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하여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토마토의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변비와 비만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노화방지

토마토에 있는 토코페롤 성분은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토마토는 몸을 차게 만드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토마토의 산성 성분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흠집이 난 토마토에는 세균이 서식하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 흠집이 난 부분을 도려내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