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림이의 모바일 세상

반응형


노로 바이러스 란?


증상 ▶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노로 바이러스는 바이러스성 장염의 원인으로 알려진 전염성 바이러스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노로 바이러스 감염이라고합니다. 식품뿐만 아니라 감염자의 구토물이나 대변에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2 차 감염을 일으키기 쉬운 것도 특징입니다. 아주 소량의 노로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온 것만으로도 감염 되버립니다.


●감염의 특징과 주요 증상


노로 바이러스로 인해 발병하는 감염성 장염이나 식중독은 연중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은 전국적으로 늘어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1 ~ 2 일 정도. 주요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입니다. 가벼운 발열과 더불어 복통, 두통, 오한, 근육통, 인후통, 피로 등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은 대부분 일반적으로 2 ~ 3 일정도면 자연치유 됩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유아, 병약 한 사람은 구토 · 설사에 의한 탈수 및 질식, 흡인 성 폐렴 등으로 사망에이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노로 바이러스에 효과가있는 항 바이러스 약물이나 백신은 없습니다. 따라서 치료는 원칙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위한 대증 요법 뿐입니다. 탈수를 방지 목적으로 링겔 등이 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감염?




경구 감염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 된 음식을 먹고 입에서 감염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식중독이 발생해도 원인 식품을 특정 할 수없는 것이 많습니다 만, 예를 들면 굴 등 조개 샐러드와 샌드위치 등 비가 열 식품, 물과 얼음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접촉 감염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를 만진 손을 통해 노로 바이러스가 입으로 들어가 버리는 것으로 감염합니다. 항공편 및 구토와의 접촉뿐만 아니라 감염자가 만진 물건에 간접적으로 접하는 것으로도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비말 감염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를 처리 할 때 등에 흩날 린 노로 바이러스를 흡입함으로써 감염됩니다.


공기 감염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를 처리가 불충분 남아 있으면 그들이 건조하고 미세한 입자가되어 공중을 감돌아, 경구 감염 될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없어졌다 해도  1주일에서 1개월 정도는 대변에서 노로 바이러스가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차 감염에도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치료법


노로 바이러스는 효과적인 항 바이러스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위장염에 걸렸을 때 치료는 정장제, 지사제, 진통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대증 요법 (증상에 대한 치료)입니다 . 탈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액을 맞는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있는 동안은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수분 많이 섭취 하세요.


노로 바이러스 예방 대책의 포인트


가열 조리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 조리는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입니다. 노로 바이러스 오염의 우려가있는 조개류 나 야채 등의 재료는 85 ~ 90 ℃에서 90 초 이상 가열 한 후 먹도록 유의 해주세요.


조리 도구의 손질

조리기구는 충분히 세척 한 후, 에탄올 락스등으로 소독을. 도마, 칼, 주걱, 식기, 행주, 타올 등은 열탕에 의한 가열 (85 ℃에서 1 분 이상)이 유효합니다.


구토물이나 대변 처리

구토물이나 대변을 닦을 때는 일회용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고 오물 중의 바이러스가 흩날 리지 않도록 부드럽게 닦아냅니다. 바닥에 뿌려진 구토는 에탄올이나 락스등으로 닦아주십시오. 또한 노로 바이러스는 건조하면 공중에 감도는 공기 감염 될 수 있기 때문에, 마르지 않도록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침구와 의류의 세탁


구토물이나 대변이 묻은 시트 등은 물방울이 튀지 않도록 세제를 넣은 물 속에서 부드럽게 세탁합니다. 본래라면 뜨거운 물로 세탁 (85 ℃에서 1 분 이상)이 적합하지만, 뜨거운 물을 사용할 수없는 세탁기이면 세척 한 후, 에탄올 락스등으로 소독을. 또한 고온 건조기를 사용하면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락스는 표백 작용이 있으므로 색옷이나 무늬를 소독 할 때는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내나 일상용품의 소독

손잡이 나 스위치 등 손이 잘 닿는 곳은 소독 용 에탄올로 닦아주고, 청소하거나 락스로 소독을 합니다. 감염자가 사용한 식기류도 락스로 소독합니다. 화장실 · 욕실이 더러운 경우에는 즉시 청소하고 청결하게 유지합시다.


화장실은 잊지 않고

오염을 넓히지 않기 위해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씻기를 철저히 합시다. 화장실을 갔다온 후 손톱 등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 알코올 손 소독제를 사용하면 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