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림이의 모바일 세상

반응형

양배추의 영양



비타민 U

양배추는 비타민U를 많이 포함하고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양배추에서 유래한 MMSC 일명 비타민 U 입니다. 비타민 U는 ‘Ulcer(궤양)’의 앞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으로, ‘궤양 치료에 유효한 성분’ 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비타민 U는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촉진해 위산 등의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해 위염 및 위궤양 억제는 물론 위암을 예방합니다. 비타민 U는 위장과 십이지장의 건강 을 유지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약에도 양배추 성분이 들어갈정도로 위 보호 위장장애 개선에 큰 역활을 합니다. 돈까스 등에 곁들여 지는 양배추가 많은 것은, 양배추는 튀김에 의한 속쓰림을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때문입니다.


비타민 K

양배추는 비타민 K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 작용이있어 지혈이 빨라지고 긁힌 상처 등의 치유가 빨라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슘

양배추는 칼슘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구성 요소 입니다.정신적 흥분이나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영양소와 효과 효능



1. 위장을 복구, 복통, 숙취 방지 효과


양배추에는 드문 비타민, 비타민 U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식으로 지친 위장을 복구하고 숙취를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있는 것입니다. 또한 비타민 U는 혈관의 벽을 복구하는 작용 도 있습니다. 따라서 동맥 경화와 혈전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칼슘의 흡수율 업으로 뼈를 튼튼하게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칼슘입니다 만, 사실 흡수율이 좋지않은 영양소 라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우유의 칼슘은 40%, 야채의 칼슘은 19% 밖에 흡수할 수 없다고 합니다. 칼슘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양뿐만 아니라 '흡수율'를 생각해야합니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것이 양배추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K" 입니다. 양배추에는 칼슘, 비타민 K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기대 되는 채소 입니다.


3.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피부 미용)을 기대할 수있다.


양배추 잎 2~3 장으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 섭취 할 수있을 정도로 많은 비타민C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양배추 잎 2장이 레몬 3/2 수준의 비타민C와 같은 효과라고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 색소침착 방지하여 피부 미백 효과와 에이징 케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점막 보호 작용도 있으므로 면역력 향상 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변비 개선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해서 다이어트 효과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에 자극을 주는 대변의 배출을 촉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부종 개선 및 해독 효과를 기대할 수있다



양배추에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체액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으로 나트륨은 세포 바깥부분에, 칼륨은 세포 안쪽부분에 붙어 각각 일정의 농도를 유지하며 세포의 삼투압을 유지합니다. 또한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칼륨은 세포내의 산소반응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근육으로의 에너지 전환에도 관여 합니다. 근육세포에 약 60% 포함되어 있는 칼륨은 뇌나 뼈, 심장, 간장, 신장 등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칼륨은 나트륨이 신장으로 재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해 나트륨 과다로 인한 부종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양배추를 식사 전에 먹는 '양배추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정말 양배추는 다이어트 좋은 채소 일까요? 양배추 100g당 칼로리는 23칼로리 입니다. 100g 당 23칼로리는 채소 중에서도 상당히 낮은 칼로리 입니다. 양배추는 칼로리도 낮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할때면 무조건 따라오는 "변비"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다른 영양소도 폭넓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적합한 채소입니다.



양배추의 영양을 효과적으로 섭취

양배추의 비타민C와 비타민U는 수용성 입니다. 따라서 삶거나 데치는 건 비추 입니다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생으로 먹는 것 입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어도 전혀 위화감이 없기 떄문에 야채 샐러드나 돈까스 등 을 먹을떄 같이 섭취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