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는 고대 이집트 벽화에 등장할 만큼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포도는 세계적으로 가장 생산량이 많은 과일이고, 다산을 상징합니다. 신맛이 나면서도 당도가 높고물에 씻어 쉽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남녀 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비교적 알이 작고 껍질이 까만 캠벨 포도, 당도가 뛰어난 거봉, 산열매인 머루 맛이 나는 머루 포도가 있습니다.
포도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트륨배출
포도에는 칼륨과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합니다. 포도 약 100g에는 191mg의칼륨이 들어 있고, 칼륨은 우리 몸 속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줍니다. 또한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부종을 완화시킵니다.
2. 항산화 효능
검은 빛을 내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혈관 노화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집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암 성분이 있어서 암의 억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신진대사에 도움
포도에 다량 함유된 당분은 체내 흡수율이 높은 단당류인 과당과 포도당으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또한 풍부해 신진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4. 포도 효능 빈혈 예방
생혈 및 조혈작용을 통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잘 익은 맛있는 포도를 고르는 방법은 포도송이를 두고 꼭지 부분이 아닌 맨 아래의 포도 알을 먹어봤을 때 맛있으면 전체가 맛있는 포도입니다. 포도는 위쪽이 가장 달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포도는 탄수화물과 지방은 없지만 당류 함량이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