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링거라고 할 수 있는 커피는 커피나무의 씨를 볶아서 가루로 낸 것을 따뜻한 물이나 증기로 우려내어 미시는 쓴맛, 신맛이 나는 음료의 종류로 커피콩은 주로 적도지방 라틴아메리카,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의 70여개국에서 재배되는 커피나무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피는 하루 권장량과 섭취량을 잘 따져 마시면 몸에 이롭습니다. 보통 커피의 일일 섭취 기준량은 성인 400mg으로 하루에 한 잔 또는 두 잔 정도가 적당한 양이고, 마실 때 카페인의 양을 체크해서 마시면 좋습니다.
커피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암예방 효과
커피가 위암 발생률을 낮추는 것은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물질 등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서양식 식생활이 위암에 대해 예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 간암예방 효과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종종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간암으로 사망할 위험률이 30%낮고, 커피를 매일 마시는 사람의 경우는 60%나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혈압강화 효과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오히려 혈압이 낮다고 합니다, 커피를 매일 1잔 마시면 확실히 최대혈압이 0.6mmHg, 최소혈압이 0.4mmHg내려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매일 커피를 마시는 양이 늘어남에 따라 혈압이 내려가는 정도가 비례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커피는 대사를 항진시켜 체중감량을 도와줍니다. 카페인은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약 10% 올리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것을 먹어도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 쪽이 칼로리 소비가 높아지게 되어 비만을 방지합니다.
5. 음주 후 숙취방지와 해소
술에 취한다는 것은 알콜이 체내에 분해되어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하는 것이며 이것이 몸에 오랫동안 남아있는 것이 숙취현상입니다. 카페인은 간기능을 활발하게 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빠르게 하고 신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배설을 촉진시킵니다. 술을 마신 후 한잔의 물과 커피를 마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커피를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뼈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이 체내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뼈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피로 손실되는 칼슘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우유, 치즈, 두부 등 칼슘 흡수를 높이는 식품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