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림이의 모바일 세상

반응형

혈압약은 혈압이 정상 수치를 벗어났을 경우 혈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뇨제, 배타차단제(교감신경 차단제), 알파차단제(혈관확장제)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뇨제는 혈액 중의 수분을 걸러내는 작용을 하여 소변량을 증가시키고, 베타차단제는 심장에 작용하여 심장 박동수와 심장의 운동량을 줄여 심장의 기능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알파차단제는 알파수용체를 방해하여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혈압약을 통해 정상 혈압인 140/90mmHg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약이기 때문에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후에 본인에게 꼭 맞는 약을 찾고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은 장기복용을 가능하지만, 약은 오랫동안 먹을 경우 부작용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풍, 성욕감퇴, 두통, 소화불량, 어지럼증, 마른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복용을 미루지 말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을 선택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환자 중 50%는 복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침 식사 전에 공복 상태로 복용하는 것이 제일 좋으며, 밤에는 혈압약을 먹지 않아도 혈압의 수치가 내려가 안정될 수 있기 때문에 늦은 밤에는 혈압약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인 경우, 소변량이 증가하므로 야뇨를 피하기 위해 오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약은 햇빛을 피해 실온의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습기로 인하여 약효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혈압약으로 혈압의 수치를 계속 조절하는 것보다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통하여 건강해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감자, 아보카도가 있습니다. 검은 콩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분해해주고, 나트륨의 증가량을 막아주어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게 해줍니다. 감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의 증가를 막아주고,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동맥 경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염분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김치, 찌개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고, 칼슘을 차단하는 성분을 있는 자몽주스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약 복용 1시간 이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